Trend & Culture2017.06.19 15:00

 

 

칠레에는 와인, 중국에는 백주, 독일에는 맥주가 있듯, 한국에도 우리의 전통주가 있지요. 바로, 막걸리입니다! 그런데, 막걸리의 다양한 모습을 깊이 알고 있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다고 하는데요. 막걸리, 대체 어디에서 유래된 것인지, 성분은 무엇인지...

 

이제, 외국인 친구가 놀러와서 "Why 막걸리?" 물어도 당황하지 마세요!

 

삼성물산 상사부문 훈남 리포터 백선재 주임이 막걸리의 이모저모를 지금 알려드립니다! 지극히 주관적인 막걸리 맛집도 추천해준다고 하니, 집 ~ 중!

 

 

막걸리란?

 

 

 

막걸리는 찹쌀, 멥쌀, 보리, 밀가루 등 곡물을 찐 누룩과 물을 섞어서 발효시킨 우리 고유의 술입니다. 발효가 되면 맑은 술과 밥알은 위로 뜨고, 누룩 찌꺼기가 아래로 가라앉게 되는데, 위에 뜬 맑은 술에 증류과정을 거친 것이 청주, 증류과정을 거치지 않고 바로 떠낸 것이 동동주, 그리고 누룩 찌꺼기까지 건져내어 탁하게 걸러 마시는 술이 바로 막걸리입니다.

 

막걸리는 '농사일에 쓰는 술'이라고 해서 농주(農酒)라고도 불렸는데요. 이 별칭은 과거 우리 사회의 시대적, 사회적 배경과 맥을 같이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농경이 사회활동의 중심이었던 때, 막걸리는 일꾼들의 갈증을 씻어주고 힘을 돋궈주는데 없어서는 안될 존재였다고 합니다.

 

 

 

막걸리의 특별한 효능

 

 

 

 

막걸리는 유산균의 보고로 굉장히 유명한데요. 일반 막걸리 한 병(700~800ml)당 들어있는 유산균은 약 800억마리로, 일반 65ml짜리 요구르트 한 병에 함유된 유산균의 무려 100배에 달하는 양이라고 합니다. 유산균이 면역력 강화에 탁월한 효과를 지닌 것, 모두 알고 계시죠?

 

또한, 막걸리 성분의 약 10%는 각종 식이섬유, 비타민 B와 C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하는데요. 덕분에 피로완화, 시력강화, 그리고 피부재생 증진효과까지~! 와인 무기질 함량이 약 1~5% 정도인 점을 감안하면, 막걸리가 얼마나 영양학적으로 뛰어난 술인지 알 수 있습니다.

 

 

 

자, 막걸리의 유래와 효능까지 알아보았으니, 이제 본격적으로 막걸리를 맛있게 즐길 수 있는 꿀팁을 알아볼까요? 오늘은 여러분이 익히 알고 있던 막걸리가 아니라, 각 지역의 독자 사업가들이 장인 정신으로 빚어낸, 그야말로 Unique한 막걸리를 맛볼 수 있는 곳을 C&T리포터 백선재 주임이 직접 추천 드립니다! C&T리포터들의 솔~직한 품평은 덤!

 

 

1. 연남동 <숨은 골목>

 

연남동에 위치한 <숨은 골목>은 이름 그대로 좁다란 골목에 아담하게 위치해 있습니다. 재작년 말 가게를 오픈에 아직까지 열정적으로 운영하고 계신 곳인데요. 그래서인지 아직 유명세는 덜한 반면, 독특한 막걸리들을 편안하게 즐길 수 있어 제 단골집이기도 합니다^^ 특히 이 곳은 다양한 생선요리 안주가 별미인데요. 왕우럭찜, 샛돔튀김, 가자미조림 등 다채로운 생선요리들이 청량하고 시원한 맛을 내는 지역 특산 막걸리들과 찰떡궁합을 자랑합니다!

 

 

 

 

2. 이수역 <막걸리 학교>

 

이수역 근처에 위치한 막걸리 학교는 이름처럼 막걸리 종류가 그 어느곳보다도 다양한 것이 강점입니다. 아주 작은 가게이다 보니, 사장님 혼자서 서빙과 주방일을 도맡아 하시는데요. 그만큼 서빙이 늦어지는 감은 있지만 사장님의 프라이드가 대단한 곳이기도 합니다. 이 곳의 특징은 무엇보다 특산 막걸리와 잘 어울리는 안주를 직접 추천하는 콤보 메뉴가 있다는 점인데요. 막걸리 입문자들에겐 더할 나위 없이 좋은 '학교'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자, 지금까지 한국 술의 대표주자이자 자존심! 매.력.만.점 막걸리의 다양한 모습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외국인 친구가 'Why 막걸리?' 물으면 자신있게 소개해주실 수 있겠죠? 톡 쏘는 시원하고 달콤한 맛을 상상하니 벌써 군침이 도는 것 같은데요. 싱그러운 날씨, 좋은 사람과 좋은 곳에서 막걸리 한 잔 하며 아름다운 추억 한 폭 남겨보는 것은 어떠세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삼성물산

댓글이나 트랙백이 포스트 내용과 무관하거나 개인 권리 침해 우려가 있는 경우, 운영 정책에 따라 사전 알림 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