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nd & Culture2016.07.14 11:18

마단을 통해 배우는 절제와 배려의 문화


전세계를 무대로 45개국 81개 거점에서 활발한 해외영업을 펼치는 삼성물산 상사부문. 그래서 상사인들은 다양한 비즈니스만큼이나 많은 나라의 전통 문화를 경험할 기회가 어느 누구보다 많은 것도 사실입니다. 특히 동남아시아를 무대로 해외영업을 펼치는 직원들은 라마단을 우리나라의 전통 명절인 추석이나 설처럼 친근하게 여기고 있습니다.  삼성물산의 거점이 위치한 인도네시아와 말레이시아에서 주재원들과 현지 직원들이 한데 어울려 라마단 절기를 지내는 모습은 이제 더 이상 낯설지만은 않습니다.

 - 자카르타의 라마단 풍경 - 출처:Google.com

 

올해 라마단은 지난 6월 6일 시작되어 7월 5일 끝이 났습니다. 보통 무슬림들은 라마단 기간에 금식을 하는데 새벽부터 해가 지는 저녁까지 금식을 실시하고 금식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흡연과 먹고 마시는 것을 금하며 마음의 평온을 유지하려고 노력합니다. 하지만 임산부나 수유를 하는 사람들은 금식을 제외시켜 주고 다른 시기에 별도로 금식을 시행하도록 합니다.

 

전체 2억 5천만 인구의 80% 이상이 무슬림인 인도네시아와 인접 국가인 말레이시아에서는 라마단 기간을 잘 지키기 위한 고유한 풍습이 있습니다. 특히 금식해제를 뜻하는  ‘Berbuka Puasa (버루뿌가 뿌아사)’ 풍습은 매일 해가 떠 있는 동안에는 금식을 행하고 해가 지면 금식을 해제하고 친구, 동료, 이웃들과 함께 식사를 하는 전통 문화입니다.

- 금식해제 풍습을 즐기는 가족 - 출처:Google.com

 

라마단 기간에 기업들은 근무 시간을 단축하거나 업무 개시 시간을 앞당겨서 조기에 퇴근 할 수 있도록 하는데 이는 금식으로 허약해진 몸에 부담을 주지 않고 가족들과 함께  버루뿌가 뿌아사 전통을 지킬 수 있도록 돕습니다.


특히 무슬림 문화권에서 저녁시간은 가족과 함께 보내는 문화가 강해서 대부분의 회사 행사도 점심 시간을 이용해서 진행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삼성물산 자카르타 사무소와 쿠알라룸푸르 사무소도 라마단 기간에는 직원들이 버루뿌가 뿌아사를 할 수 있도록 단축근무와 조기 퇴근을 실시하여 저녁 시간은 가족과 함께 보낼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회사의 노력으로 자카르타와 쿠알라룸푸르 사무소 직원들은 라마단 기간 중 하루를 정하여 무슬림과 비무슬림을 포함 한 전 직원이 참여하는 버루뿌가 뿌아사 디너를 실시하며 금식 해제를 축하하고 라마단 기간 동안 끝까지 단식을 잘 유지할 수 있게 서로 격려하며 즐겁게 음식을 나눕니다.

- 삼성물산 자카르타 사무소 직원들 -

 

지난 6월 15일 자카르타 사무소 전직원이 참여한 가운데 실시 된 버루뿌가 뿌아사 디너는 직원을 아끼고 배려하는 회사의 진정성에 직원들이 마음을 열고 화답한 열린 소통 행사로 저녁 시간을 전 직원이 가족처럼 함께 나누는 흔치 않은 풍경이었습니다.

- 삼성물산 쿠알라룸푸르 사무소의 'Berbuka Puasa' 디너 -


쿠알라룸푸르 사무소에서도 매년 라마단 기간에 하루를 정하여 버루뿌가 뿌아사 디너를 실시하여 전 직원이 한 가족처럼 업무가 아닌 다른 주제에 대해 서로의 생각과 경험을 공유하며 이야기를 나눕니다. 올해도 탕 투치앙(Tang TooChiang) 법인장 이하 전 직원이 디너에 참석하여 음식을 나누며 라마단 절기를 끝까지 잘 지킬 수 있도록 서로를 격려하였습니다.

- Ketupat (끄뚜밧) - 출처:Google.com

 

- Opor Chicken (오포치킨) - 출처:Google.com

 

라마단의 시작이 금식과 함께 조용하고 성스럽게 시작된다면 라마단의 끝은 금식이 끝났음을 알리는 날부터 3일간의 축제로 마무리 합니다. 라마단의 끝을 알리는 Eid-al-Fitr(이드알피트르) 축제기간에는 이웃이나 친척을 방문하여 서로 용서하고 음식을 나누는데, 코코넛 잎을 엮어서 만든 망에 쌀을 넣고 쪄낸 ‘Ketupat(끄뚜밧)’과 코코아 밀크에 닭을 넣고 끓여낸 국물이 있는 ‘Opor Chicken(오포치킨)’ 요리가 인기 있는 전통 음식 입니다.

- 라마단 시장 풍경 - 출처:Google.com

 

특히 말레이지아에서는 라마단 기간에만 열리는 라마단 시장이 있는데 금식이 끝나는 저녁에는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여 인기 있는 음료와 다양한 음식을 줄지어 사서 먹으며 끝까지 라마단 절기를 잘 지켜낸 것을 축하합니다.

- Eid-al Fitr(이드 알피트르)를 즐기는 모습 - 출처:Google.com

 

삼성물산의 각 거점들은 그 지역의 문화와 전통을 존중하며 그 속에서 다양한 영업기회를 발굴하고 실현하기 위해 동분서주 하고 있습니다. 올해도 현지인들과 함께 하는 라마단을 통해 무슬림 문화와 전통을 깊이 이해하고, 이를 통해 지역 사회와 함께 발전할 수 있는 가치 있는 사업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삼성물산

댓글이나 트랙백이 포스트 내용과 무관하거나 개인 권리 침해 우려가 있는 경우, 운영 정책에 따라 사전 알림 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